홈페이지 >

운동화 기업이'올림픽 마케팅 급행열차'를 타다.

2008/7/1 0:00:00 56

올림픽 브랜드 연구원이 5월 16일 발표한'2007년 1분기 올림픽 마케팅 모니터링 보고서'에서 현재 많은 기업들이'올림픽 마케팅 '급승에 열중하고 있지만 현재 중국 기업이'올림픽 패스트카'에 탑승하는 것은 불확실한 위험이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예상 효과를 내지 못했다.



중국이 2008년 올림픽 주최권을 획득한 이후 올림픽 상기는 국내 대량의 기업들의 눈길을 끌었다.

중국 브랜드에게 베이징올림픽은 중국 브랜드의 발전의 거대한 지점이다.

중국 기업의 경우 중국 본토기업의 이미지와 지명도를 높여 중국 기업의 국제시장에 진출하기 어려운 기회다.

2007년 더 업계에서 ‘ 올림픽 스펠링 ’ 이라 불리며 올림픽 마케팅 전쟁이 이미 시작되었다.



중국 기업이 올림픽을 접촉하는 것은 처음이다. 중국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도 길지 않고 경험과 교훈은 거의 공백이다.

스폰서 권리를 얻은 기업은 어떻게 이 권리를 행사할 것인가?

협찬권을 받지 못한 기업은 어떻게 올림픽을 이용해 테두리를 칠까?



올림픽 대체할 수 없는 브랜드 가치



1985년 이후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올림픽 상업계획을 시작하여 상업협찬 유치를 통해 개발하고 올림픽 발굴의 브랜드 가치를 발굴했다.

이 TOP 프로젝트 (Theolympicpartners) 는 오늘까지 어떤 변화를 하지 않고 스폰서 수를 엄격히 제한하고 일류의 슈퍼 기업을 선택하고 각 종류별로 보류하고 있다.

스폰서는 한 종류의 상품에서 올림픽 무형자산에 대한 독점권을 획득하여 동류사 간의 경쟁을 크게 격화시켰다.



코카콜라는 올림픽 마케팅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만큼 올림픽의 매력이 최고의 이긴 선수다.

1928년 코카콜라 1000상자로 암스테르담 올림픽을 협찬했다. 이후 매 회 올림픽에서 코카콜라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삼성도 올림픽 협찬을 통해 세계 명품의 모범이 된 것은 중국 기업 올림픽 마케팅의 생동교과서일 수도 있다.

삼성은 1988년 서울 올림픽을 협찬했고, 그 연간 소득이 27% 증가했고, 이후 3, 4년 간 고속 성장을 유지했다.



올림픽 도철에는 많은 기업들이 굶주려 집으로 돌아갔다



문제는 올림픽이 손해만 보는 게임인가요?

코카콜라, 삼성 등 기업과 올림픽의 윈윈윈 성장, 풍광 등 뒤에도 위험이 확실치 않은 것 아니냐?

답은 긍정적이다.

시락, UPS, 항강인수 등 기업들이 올림픽을 돕는 암연결말은 올림픽의 ‘높은 가지 ’로 날아도 높은 베개가 아니다.

올림픽 협찬이 부주의하면 무서운 ‘화전 운동 ’이 될 수 있다. 아틀란타 올림픽을 예로, 올림픽 스폰서들은 25%에 불과해 예보를 받았다.



미국 시악사는 1994년 국제올림픽위원회 탑에 합류해 2004년 12월 경영 곤경에 처해 퇴출을 당했고, 올림픽은 시락과 성공을 가져오지 않았다.

자신의 창의성이 부족하여 경영전략 보수로 자신의 빚이 쌓여 새로운 상대들의 협박에서 절대적으로 퇴각하여 어쩔 수 없다.



실패는 실패의 원인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단지 ‘ 전차의 거울 ’ 만을 알 수 없다.

전문가들은 기업이 대대적인 후원을 지원하는 열정만이 아니라 참여를 결정하기 전에 이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협찬을 하지 않으면 경쟁 상대와 거리를 벌일 수 있을까?


협찬회사를 통해 어떤 보답을 받을 수 있습니까?


어떤 마케팅 수단은 협찬 효과의 최대화를 확보할 수 있습니까?


...



2007년 1분기, 헬, 만리장성 와인, 중국 은행, 청도 맥주, 중국 이동 의 올림픽 마케팅 효과는 최악으로 다른 동류 기업의 효과를 보지 못했다.



국제 권위 조사회사에 따르면, 같은 투입, 올림픽 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보답은 일반 광고의 3배다.

그러나 현재 한 기업이 이런 보답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기업이 없다며 10% 도 안 되는 기업이 기존 광고에 이르는 효과를 보고 있다.

현재 중국이 기업에 입위한 올림픽 마케팅은 완벽한 답안지가 아닌 것 같다.



올림픽에 들어서면 어떻게 찬조를 해야 합니까



올림픽 협찬은 이 세계에서 가장 비싼 협찬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2008 올림픽 스폰서 리스트에서 국내 유명 기업의 평균 협찬 비용이 5억 위안을 넘어섰고, 5억 위안의 인민폐는 중국의 중소기업에게 천문학적 숫자, 중소기업은 이번 중국 최초의 올림픽 대회에 참여하고 싶은 것이 꿈인 것 같다.

그러나 후원브랜드를 얻지 못한 기업이 올림픽이라는 큰 케이크를 앞두고 남들을 바라보는 것만으로 누리고 있다.



실제로 올림픽 매복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전혀 없는 중국 중소기업을 위해 매복 마케팅 방법을 교묘하게 활용해 작은 돈을 들여 큰일을 치르는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2008년 새로운 선수가 새로운 올림픽 챔피언이 되기 전에 그 모델료와 운영비용이 상당히 낮고 후속적인 브랜드 효과는 매우 크다.

  • 관련 읽기

‘ 도읍 ’ 을 옮기는 지 1년에 명전 구두 업이 순조롭게 걷는다

완제품 신발
|
2008/7/1 0:00:00
58

수출화 감소 25.7% 전 5월 주 삼각 삼각 반구 구두 사업자 퇴출

완제품 신발
|
2008/6/30 0:00:00
59

일계 보화 풍조 인장화 캔버스 슈즈

완제품 신발
|
2008/6/30 0:00:00
165

온저우 신발

완제품 신발
|
2008/6/30 0:00:00
79

신발 사업의 출로가 혁신에 있다.

완제품 신발
|
2008/6/30 0:00:00
61
다음 문장을 읽다

중앙은행이 구두류 수출을 재가하여 “ 블랙홀 ” 에 빠졌다